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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럼/세미나

평화와 공동체적 나눔이 충만하여 인권과 자유가 보장되는 하나된 한반도를 열어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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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내세미나

구분 142차
제목 AI기반 맞춤형 학습과 학업성과 : 베트남 사례를 중심으로
일시 2021.06.17
장소 온라인 세미나
발표문
발표 목차 및 요약
KPI 원내세미나의 경우
KPI 연구위원 및 신진학자, 차세대 모임 회원을 중심으로
발표와 토론 중심의 소규모 학술세미나로 진행합니다.
이에 발표문 전문을 공개 홈페이지에 탑재하지 않고 있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 KPI 사무국
 

 
 
 
 
 
KPI 원내세미나#142
AI기반 맞춤형 학습과 학업 성과 : 베트남 사례를 중심으로
김부열 교수 (서울대 환경대학원)
 
개발경제학 변화
  빈곤 퇴치 향한 기존 거대담론 위주에서 미시적인 차원에서 개별 정책을 엄밀하게 평가해보자는 흐름이 생겨남
  2019년 노벨 경제학상 - 마이클 크리머(하버드대), 아브히지트 배너지(MIT), 에스더 듀플로(MIT)
 
교육의 지각변동
  과거와 다른 4차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 AI, 빅데이터 주도
  무엇을/어떻게 가르치고 배워야 할 지 : 3Ls, 4Cs, Learning to Learn, Horizontal Learning 등
 
AI 개인교사와 High Touth High Tech
  AI 개인교사와 하는 개별화 학습 : AI기술로 학생이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파악. 맞춤형 학습경로 제공.
  AI는 개별학생 학습정보 전달
  High Touth(교수, 교사)와 High Tech(AI)의 결합
  *적용사례 : 애리조나주립대, MindSpark Software, Squirrel Education System 등
 
베트남 HTHT 프로토타입 프로젝트
  베트남 4개 중학교 7학년 대상. 2019년도 2학기 맥그로힐 ALEKS 수학과목 적용 사례
  특징과 한계
 
베트남 HTHT 프로젝트 영향평가
  대조군학교 별도로 정해 비교
  이중차분분석 difference-in-differences
  영향 분석 : 학업성취도에 긍정적 효과
  향후 과제 : 대조군학교 무작위 배정, 학습데이터 분석 필요, 외적 정합성 문제 등
 
북한에의 적용 시사점
Q&A
세미나 갤러리 (세미나 이미지 및 갤러리 이미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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