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KPI 소식

평화와 공동체적 나눔이 충만하여 인권과 자유가 보장되는 하나된 한반도를 열어가는

기본이미지 alt

뉴스레터

작성자 한반도평화연구원 등록일 2019-11-30
제목 KPI 2019년 11월 소식지
 

 
ㅣKPI 한반도평화연구 차세대(대학원생) 아카데미 개강 (11/4월 19:00)
  ‘KPI 한반도평화연구 차세대(대학원생) 아카데미'가 지난 11월 4일 개강 및 공통강의를 시작으로 총 10주간의 분야별(공통,인문사회,개발협력/인도적 지원,교육)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 통일나눔펀드 지원사업'으로 (재)통일과나눔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는 본 사업은 아카데미 이후에 '해외연수(2월중, 워싱턴 D.C. 연구기관, 국제기구 등 방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아카데미와 별도로 선발할 예정이며, 12월초 공지합니다.
 
▲ 인문사회 분야 강의 : 김병로 교수(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11/11)
 
ㅣ제1회 복음-평화-통일 컨퍼런스 개최 (11/22,23 금-토) 
 l 주제 : '통일로 향하는 교회의 길' 
 
 <기독교통일학회 - 온누리교회 통일위원회 - 한반도평화연구원> 공동주최로 '제1회 복음-평화-통일 컨퍼런스'가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이틀간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통일로 향하는 교회의 길'이라는 주제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사역자, 관심자들이 참여해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교회의 길을 어떻게 열어갈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모색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ㅣ시네토크 #31 이야기 (11/14)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Faces Places)'  
사회: 심혜영 교수(성결대 중어중문학), 패널: 신은실 영화평론가 (왼쪽부터)
About Movie & Talk
프랑스 영화계의 거장인 영화감독 아네스 바르다의 삶 이야기와 사진작가이자 설치예술가 JR의 역동적인 퍼포먼스가 어우러져 예술로 삶을 비춰주었던 영화. 예술이라는 창을 통해 삶을 바라볼 때 우리는 그 안에서 어떤 의미와 희망을 찾을 수 있을까? 
 
ㅣ11월 원내세미나 #125 (11/28목 19:00)
'독일통일 30년과 동서독 심리통합'
  2019년 베를린장벽 붕괴 30주년, 2020년 독일통일 30주년을 맞아 독일의 심리적 통합의 경험이 한반도에 시사하는 바를 살펴보았습니다. 양국의 상황차이는 있지만 심리통합을 위해 '다름을 다루는 방법'에 있어 타인에 대한 존중의 시각이 필요하고, 정부와 시민사회의 노력과 정치, 경제, 사회적 정책 결정의 역할 또한 중요함을 강조하셨습니다. 이에 한반도는 남과 북의 다름을 어떻게 공동의 가치로 만들어 갈 것인가에 대한 토론과 공유과정이 필요하고,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이해, 중심기구가 준비되어야 함을 제시해주셨습니다. 
▲ 전우택 교수(연세대 의과대학, (전)KPI원장)
 
ㅣ11월 차세대 연구자 세미나 #4 (11/26목 19:30)
'독일인의 통일독일 국가이미지'
  통일과 평화를 이야기할 때 우리가 갖게되는 남한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본질적인 내적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북한에 대한 생각의 이해가 더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통일독일에 대한 동서독 출신의 '국가이미지'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해 주셨습니다. 통일독일에 대한 집단별 차이와 함의를 알아보고, 연구 결과에 비추어 나타나는 한계와 시사점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 최순미 교수 (아주대 아주통일연구소)   
▣ KPI는 한반도 평화에 관심있는 석박사 과정 연구자 및 2030 통일관심자를 대상으로 2~3개월에 한 번씩 소규모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차세대 전문가들이 동역의 관계를 만들어가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ㅣ'용서와 화해에 대한 성찰' 2019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 선정 !!
  한반도평화연구원 연구 프로젝트로 출간되었던 '용서와 화해에 대한 성찰'(총서14)이 <2019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로 선정되었습니다. 
  '용서와 화해에 대한 성찰'(총서14)은 그동안 KPI 프로젝트의 성찰시리즈로 '통일에 대한 기독교적 성찰'(총서12), '평화에 대한 기독교적 성찰'(총서13)에 이어 세번째 성찰시리즈 연구입니다. '용서와 화해'를 핵심연구 주제로 하여 한반도의 역사 속에서 평화와 통일의 의미를 되새기고, 미래의 한반도를 위해 용서와 화해의 방향에 대한 제언과 성찰을 제시합니다.
 
▪ 대표저자 : 전우택
▪ 공동저자 : 
  박명규·김회권·이해완·심혜영·박종운·조정현·김경숙 
▪ 출판사 : 명인문화사 [2018.08.17 출간]
 
KPI는 연구물 공유, 강의/교육 등을 통해 각종 기관, 지역교회, 학생단체와 동역하고
여러분들의 회원가입과 후원을 통해 계속하여 전진해갑니다.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홈페이지를 통해 KPI와 늘 연결해주세요! ^^
사단법인 한반도평화연구원
www.koreapeace.or.kr ㅣ koreapeace@paran.com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19 한국기독교회관 5층 502호 02.744.7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