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포럼/세미나

평화와 공동체적 나눔이 충만하여 인권과 자유가 보장되는 하나된 한반도를 열어가는

기본이미지 alt

특별좌담회

구분 특별
제목 탈북민 2세 청소년의 상대적 취약성 연구
일시 2016.12.20
장소 열매나눔재단빌딩
포럼 자료집 다운로드
포럼 순서

본 연구는 미래나눔재단이 의뢰하여 한반도평화연구원이 수행한 “탈북배경청소년의 상대적취약성 연구”의 최종보고서입니다. 본 보고서의 저작권은 미래나눔재단에 있습니다. 본 보고서를 인용하실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김창환, 신효숙, 이은주, “탈북배경청소년의 상대적 취약성 연구”, 미래나눔재단 의뢰 한반도평화연구원 연구용역 최종보고서, 2016.

------------------------
 
2000년대 이후 북한이탈주민이 증가하면서 북한이탈주민의 자녀들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최근에는 제3국(중국)에서 출생한 자녀들의 입국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로 인하여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은 대체적으로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으로 자리잡고 있다. 부모의 사회적 취약성은 탈북배경청소년(북한이탈주민 자녀)에게도 적용되고 있다. 즉, 취약성이 대물림 되고 있는 것이다. 일부 탈북배경청소년의 사회적 취약성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탈북배경청소년의 취약성 실태에 대한 분석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하여 대책을 마련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탈북배경청소년의 취약성 실태를 파악하여 취약성 보완 방안을 마련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갤러리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