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포럼/세미나

평화와 공동체적 나눔이 충만하여 인권과 자유가 보장되는 하나된 한반도를 열어가는

기본이미지 alt

특별좌담회

구분 특별
제목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한반도 평화
일시 2019.03.07
장소 낙원상가 청어람홀
포럼 자료집
포럼 순서

특별좌담회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한반도 평화”

 

        

 

2019년 3월 7일 목요일 저녁,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한반도 평화’라는 주제로 서울 종로구 낙원상가 청어람 홀에서 특별 좌담회가 개최되었습니다. 한반도평화연구원과 한국기독교언론포럼이 주최한 이번 좌담회는 신문방송 기자 분들과 통일NPO 사역자 분들을 초청하였으며 주제에 관한 3명의 전문가 패널 분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사회는 한반도평화연구원 부원장이신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조동준 교수님이 맡았으며, 한동대 국제지역학과 박원곤 교수님, IBK 경제연구소의 조봉현 박사님, 남북나눔 이사장 지형은 목사님이 각각 패널로 좌담회를 빛내주셨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019년 2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은 지난 2018년 6·12 1차 북미정상회담이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열린 지 8개월여 만에 성사된 것입니다. 당초 2차 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를 담은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일었지만, 이틀째 회담에서 '제재 완화' 등을 둘러싼 양측의 합의 실패로 결렬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한반도평화연구원과 한국기독교언론포럼은 이러한 ‘예상이 빗나간’ 회담 결과에 대해 전문가의 견해를 듣는 특별 좌담회를 마련하였습니다. 이 자리에서 전문가 패널 분들은 정상회담 복기, 향후 정세 전망 그리고 한국교회의 역할 등 여러 질의들에 대한 답변을 내놓으셨습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준비하는 실무팀이 합의문 초안을 마련했지만, 실제 정상회담에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에 대해 박원곤 교수님은 정상회담의 결렬을 예상하지 못했다고 이야기하시는 한편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회담 이후 양국이 기자회견을 했지만 확실하지 않은 게 많으며, 실무진이 어떠한 내용의 합의문을 가지고 임했을지 정확히 알 수 없고 또한 제재와 비핵화의 정의에서 조차도 양국 정상간이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정상회담은 결렬되었지만 이후 양국간의 대화 혹은 회담이 재개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비교적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의견을 밝히셨습니다. 북한의 입장에서는 시간이 없기 때문에 프로세스 자체는 빨리 진행될 것이고 1-2년 안에 가능할 수 있다고 보셨습니다.

 

IBK 경제연구소의 조봉현 박사님은 특히 경제적인 측면에서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을 바라보셨습니다. 조봉현 박사님 남북경협, 개성공단 재개, 금강산 관광 재개를 강조하며 이에 긍정적인 시각을 드러내셨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북미 간의 단순한 중재자로서의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통해 관계를 강화시켜나가야 함을 주장하셨습니다. 개성공단 재개, 금강산 관광 재개, 철도사업 등 남북경협은 우리의 민족사업인 동시에 이것은 오히려 북미간 대화를 이끌어내고 북한의 비핵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 좋은 동력이 될 것이라고 피력하셨습니다.

 

남북나눔 이사장 성락성결교회의 지형은 목사님은 이번 정상회담에 대한 교계의 입장으로서 구체적인 합의문이 도출되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쉬움을 전하셨습니다. 한국 교계가 한국 사회의 진영 구분을 기독교 정신으로 극복하지 못하고 진영 논리를 따라가는 것에 대한 질문에 지형은 목사님은 그래도 희망적이라는 결론을 내리셨습니다. 한국 교계가 보수진영과 진보진영의 시각이 당연히 다르고, 물론 보수 진영의 논리가 훨씬 강하지만 한국 기독교계가 점차 성숙해가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적어도 흡수통일론은 등장하지 않는 것만 봐도 그렇고 또한 보수와 진보의 교집합 부분이 해방 이후 지금처럼 폭이 넓어진 적인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이셨습니다.

 

저녁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약 두 시간가량 진행된 이번 특별 좌담회는 Facebook Live 방송으로 함께 진행되었으며, 또한 3월 중순 Youtube에 편집 영상이 게시 될 예정입니다.

 

 

한반도평화연구원 인턴 배정연

 

갤러리

123